43 0 0 0 0 0 4개월전 0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실

수학 및 화학교과 수업사례

AI 시대에 들어서면서 모든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늦게 변화하는 곳이 학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입시라는 제도에 막혀 변화가 없어도 눈감아주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AI와 관련한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명의 수학교사와 2명의 과학교사가 모여서 교사들이 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AI 수업을 만들어보고 이를 공유해보자고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주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사례를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더 좋은 수업 사례를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I 시대에 들어서면서 모든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늦게 변화하는 곳이 학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입시라는 제도에 막혀 변화가 없어도 눈감아주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AI와 관련한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명의 수학교사와 2명의 과학교사가 모여서 교사들이 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AI 수업을 만들어보고 이를 공유해보자고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주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사례를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더 좋은 수업 사례를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형식
(현) 영생고등학교 수학교사
(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AI융합교육학과) 겸임교수
(전) 경기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교육연구회 회장
● 2019년 대한민국수학교육상 수상
● 2022 개정교육과정 수학교과서 집필
● 경기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 부산시, 경상남도, 강원도, 전라남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주관 연수 강의
● 아주대, 강남대, 선문대, 호서대, 경기대, 한국교원대, 공주대 주관 연수 강의
● 학교 연수 강의
● 경기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의
● (저서) 드론, 수학으로 날다!, 스스로 생각하는 코딩수학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을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참여하도록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으며, 많은 도전과 실패를 통해 저만의 방법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매번 실패하는 수업속에서 그나마 조금씩 성공의 경험을 맛보며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AI시대를 맞아 교육에서도 AI를 활용한 수업을 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교사입니다.

김석원
(현) 매원고등학교 화학교사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으로 과학에 맛을 들이고 화학2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2,23년에 경기도 융합과학교육원에서 학생/교사 대상 과학수업에 대한 강사로 활동하였으며 2022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과학교과서를 집필중입니다.
그리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을 전공하여 미래 교육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수찬
현 처인고등학교 화학 교사로 재직 중이며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창의적인 사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헌신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꿈의학교 발명반을 운영하며 3D 프린팅과 전기자동차 만들기 등 메이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기도 했습니다. 이듬해에는 꿈의학교 운영지원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2024년에는 이룸학교 운영지원단에서 활동하며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학과에 재학 중으로 2023년부터 인공지능과 교육의 융합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탐구하고 실험하며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