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S
sb104 페이퍼
U
s
sb104 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43
0
0
0
0
0
4개월전
0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실
수학 및 화학교과 수업사례
#AI
#교육
#수학
#과학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PDF
구매시 다운가능
49p
3.0 MB
교육.학습
김형식, 김석원, 이수찬
유페이퍼
모두
AI 시대에 들어서면서 모든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늦게 변화하는 곳이 학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입시라는 제도에 막혀 변화가 없어도 눈감아주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AI와 관련한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명의 수학교사와 2명의 과학교사가 모여서 교사들이 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AI 수업을 만들어보고 이를 공유해보자고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주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사례를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더 좋은 수업 사례를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500
원 구매
목차
34
소개
저자
댓글
0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실_수학 및 화학교과를 중심으로
1. AI와 교육의 만남: 새로운 학습의 장을 열다
가. AI의 발달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나. 집필 목적과 배경
2. AI를 활용한 수학 수업
가. 수업의 구성 및 특징
나. 학생들의 수업상황
다. 수업 후 피드백
[부록1]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부록2] 수학과 학생용 활동지
3. 티처블 머신을 활용한 통합과학 수업
가. 통합과학 수업에 티처블 머신 적용의 필요성
나. 티처블 머신을 활용한 수업의 진행
다. 수업 후 피드백
[부록3] 통합과학 교수·학습 지도안
[부록4] 화석의 분류 실험 활동지
[부록5] 티처블 머신 사용 방법 안내 자료
[부록6] 학생 활동 결과물
4. COPILOT을 활용한 통합과학 수업
가. 통합수업에 Copilot의 필요성
나. Copilot을 활용한 수업의 진행
다. 수업 후 피드백
[부록7] 통합과학 교수·학습 지도안
[부록8] 학생 활동지
[부록9] 멸종 위기 종 포스터 제작 샘플
[부록10] 학생 활동 결과물
5. 전문가 시스템을 활용한 과학 수업
가. 전문가 시스템의 필요성
나. 과학 수업에서 전문가 시스템의 필요성
다. 전문가 시스템을 활용한 수업의 진행
라. 수업 후 피드백
[부록11] 통합과학 교수·학습 지도안
[부록12] 학생 활동지
6. 맺음말
AI 시대에 들어서면서 모든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늦게 변화하는 곳이 학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입시라는 제도에 막혀 변화가 없어도 눈감아주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AI와 관련한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1명의 수학교사와 2명의 과학교사가 모여서 교사들이 쉽게 실천해볼 수 있는 AI 수업을 만들어보고 이를 공유해보자고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주 쉽게 따라해보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사례를 만들어보고 다음에는 더 좋은 수업 사례를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형식
(현) 영생고등학교 수학교사
(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AI융합교육학과) 겸임교수
(전) 경기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교육연구회 회장
● 2019년 대한민국수학교육상 수상
● 2022 개정교육과정 수학교과서 집필
● 경기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 부산시, 경상남도, 강원도, 전라남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주관 연수 강의
● 아주대, 강남대, 선문대, 호서대, 경기대, 한국교원대, 공주대 주관 연수 강의
● 학교 연수 강의
● 경기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의
● (저서) 드론, 수학으로 날다!, 스스로 생각하는 코딩수학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을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참여하도록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으며, 많은 도전과 실패를 통해 저만의 방법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매번 실패하는 수업속에서 그나마 조금씩 성공의 경험을 맛보며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AI시대를 맞아 교육에서도 AI를 활용한 수업을 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교사입니다.
김석원
(현) 매원고등학교 화학교사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으로 과학에 맛을 들이고 화학2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2,23년에 경기도 융합과학교육원에서 학생/교사 대상 과학수업에 대한 강사로 활동하였으며 2022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과학교과서를 집필중입니다.
그리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을 전공하여 미래 교육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수찬
현 처인고등학교 화학 교사로 재직 중이며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창의적인 사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헌신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꿈의학교 발명반을 운영하며 3D 프린팅과 전기자동차 만들기 등 메이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기도 했습니다. 이듬해에는 꿈의학교 운영지원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2024년에는 이룸학교 운영지원단에서 활동하며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학과에 재학 중으로 2023년부터 인공지능과 교육의 융합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탐구하고 실험하며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s
sb104 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